X

랜선 골목투어
맛있는 음식거리 랜선 골목투어
내용
No. 15 - 타박타박 기분 좋은 산책 역사와 문화가 깃든 월곡역사공원과 상인동 술골
No. 15 - 타박타박 기분 좋은 산책 역사와 문화가 깃든 월곡역사공원과 상인동 술골

박은하2021-11-03


상인동 술골에서 만나!”


분위기 따라 기분 따라 즐기는 술집골목 상인동 술골. 대구 지하철 1호선 상인역 3, 4번 출구로 나가면 월곡로와 월배로 사이 자 형태 골목을 따라 식당이 즐비합니다.

식당 중에서도 식사와 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술집이 대부분입니다.


낮에는 동네 전체가 조용한 분위기지만 퇴근시간이 다가오면 간판에 불이 켜지고, 거리에 활기가 느껴집니다.

MZ세대 감성을 겨냥한 아기자기한 식당이 눈길을 끕니다. 상인동 술골에는 유독 젊은 사장님이 많은데요. 개성 넘치는 음식을 선보입니다.

한식, 중식, 일식, 퓨전식 등 입맛에 따라 골라가는 맛집탐방의 재미를 느껴보세요.


월곡역사공원



대구 지하철 1호선 월촌역과 상인역 사이 월곡역사공원이 있습니다. 이곳은 과거 단양 우씨가 600여년 간 모여 살던 마을이었습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이 일대에 아파트 단지가 하나둘씩 들어섰고, 2002년 단양 우씨 마을의 울타리가 열렸습니다.

대구 시민에게 열린 공원으로 탈바꿈한 것이죠. 아름드리나무 사이로 역사박물관, 열락당, 덕양재, 낙동서원, 유적비 등이 있습니다.




공원 이용객 대부분이 산책을 나온 동네 주민들이지만 주말에는 데이트 장소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봄에는 대구에서 겹벚꽃을 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장소로 손꼽히고, 가을에는 곱게 물든 단풍이 꽃보다 아름답습니다.

1365일 푸르른 소나무와 곧게 뻗어 자라는 대나무 숲 또한 월곡역사공원의 하이라이트입니다.



공원 안에 있는 월곡역사박물관은 임진왜란 당시 의병을 일으킨 월곡 우배선 (1569~1621) 장군의 공적을 추모하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1층 농경시대 생활관, 2층 월곡공 자료실, 역대 선조 자료실, 장서실, 현대관 등으로 구성됩니다.

국가지정 보물 1334호인 <화원우배선의병진군공책> 및 대구지역 의병활동의 자료가 되는 유물과 농기구, 장서 등을 전시합니다.




박물관 주변에도 볼거리가 많습니다. 강학당 (공부방) 이었던 열락당과 덕양재, 신위를 모시고 제를 올리는 낙동서원 등은 고즈넉한 한옥의 아름다움이 느껴집니다.

소담스런 돌담길을 배경으로 사진을 남겨 봐도 좋습니다. 소나무 숲길, 대나무 숲길을 따라 걷다보면 그저 걷는 것만으로도 일상에 지쳤던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기분입니다.




월곡정사


월곡역사공원에서 500m 떨어진 곳에 월곡정사가 있습니다. 정사(精舍)란 마음 정, 집 사 자를 써서 정신이 머물러 있는 곳을 뜻합니다.

우배선 장군은 1607년 후진양성을 위해 덕동산 아래 월곡정사를 지었습니다. 월곡정사는 충의, 충신, 교정을 강조하며 선조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배우고 수양하는 곳입니다.

우배선 장군의 후손들은 월곡정사를 대덕서당 및 열락당 종사(종묘와 사직)로 겸용했으나 1995년 대덕서당과 열락당을 낙동서원 옆으로 이전 신축하고, 400년의 유서 깊은 고건물인 정사만이 남아 있습니다.



1. 풍성한 한상차림 유쾌남


육회 전문식당 유쾌남은 얼리지 않은 냉장 숙성 육회를 사용해 선선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입니다. 메뉴 선택이 고민 될 때엔 유쾌한상을 주문해보세요

생고기, 육회, 해산물, 연어 등 육해공이 다 모였습니다. 한눈에 봐도 어마어마한 비주얼의 음식이 한 상 가득 풍성하게 차려집니다. 푸짐한 양과 신선한 맛에 놀랍니다.

어떤 음식부터 맛봐야 할지 젓가락이 방황할 정도입니다.




주소 :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곡로5124

시간 : 17:00~03:00

대표메뉴 : 유쾌한상 62,000, 육회모듬 42,000



2. 맛있어서 우야지? 우야지 막창


우야지 막창은 대구에서 시작된 프렌차이즈 막창 전문점입니다. 소막창, 돼지막창, 특수부위 등의 대표메뉴 외에도 된장말이밥, 된장라면 등 사이드 메뉴도 인기가 많습니다.

막창은 초벌구이로 나와 직접 숯불에 익혀 먹습니다. 잡내 없이 고소한 맛과 질기지 않고, 쫄깃한 식감이 오감을 자극합니다.

막창을 찍어 먹는 된장 소스가 맛의 한수! 얼큰하고 칼칼한 된장라면으로 식사를 마무리 합니다.



주소 :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배로4637

시간 : 17:00~01:00

대표메뉴 : 우야지막창 8,500, 된장라면 3,000




·사진=박은하(프리랜서 여행작가)

소개된 음식점은 상인동 술골 번영회와 한국외식업중앙회 대구달서구지부의 추천을 받아 촬영하였습니다.

이전글
No. 14 - 골목 따라 늘어선 감성 술집.골라 가는 재미가 있다!상인동 술골 맛집 탐방
다음글
No. 22 - 걷고, 먹고, 즐기는 스마일링 달서! 진천 고인돌 먹거리타운과 대구수목원
X
대표권역
태그
검색